저는 이북은 주로 걸으면서 듣는 용도로 구입하는데 이 책은 epub 형삭인데도 듣기가 안됩니다.책 자체 문제인지, yes24 ebook reader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맘 먹고 구매한 건데 제대로 활용할 수 없어서 실망이 큽니다. 성의있는 피드백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150자 제약이 걸려 있다고 해서 속상한 차에 더 마음 상한네요. 평소에도 이북으로 듣기 사용하면 에러도 자주 발생하고 속도도 느려 교보도서관에서 대출하는 것보다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앞으로 이북이 대세일텐데 무관심한 것 같네요.
바벨 전략을 활용하여 안티프래질을 확보하라
아무리 정교한 계산 방법을 가지고 있어도 충격의 위험과 확률은 예측할 수 없다고 한다. 특히 작은 확률의 문제가 닥치면 모델 오차는 훨씬 더 커지기 때문에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일수록 다루기 어려워진다. 반면 프래질은 탐지할 수 있다. 프래질 혹은 안티프래질은 기업, 산업, 정치 체제처럼 대상의 현재 특징을 나타내는 한 부분이므로,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A보다 B가 더 프래질하거나 안티프래질하다는 비교가 가능하다.
따라서 개인과 기업은 정확할 리 없는 미래의 리스크를 예측하는 대신, 현재의 프래질과 안티프래질을 탐지하여 이에 맞춘 전략을 짜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블랙 스완 을 통해 전 세계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저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블랙 스완 현상에 대한 해독제로서 ‘안티프래질’ 개념을 소개하고, 불확실성, 무작위성, 가변성, 무질서를 피하지 말고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한다. 뿐만 아니라, 신화, 혁신, 정치, 도시계획, 전쟁, 금융, 경제 시스템, 의학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종횡무진하면서 안티프래질의 특성과 안티프래질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그는 안티프래질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바벨 전략을 소개한다. 떨어져 있는 양극단의 조합을 추구하고 중간을 기피하려는 생각을 나타내는 바벨 전략은 중간 지점에서 상황을 그르치지 않는 이원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바벨 전략은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의 리스크가 계산 불가능하고 측정 오차에 프래질한 문제를 해결하고 하강국면을 단절하여 극단적인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안티프래질을 확보한다. 책은 이처럼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독자들이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변화와 충격에 부딪힐 때 더욱 성장하는 안티프래질한 체질을 갖추도록 조언한다.
카테고리 없음